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 빅데이터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ADsP 필기 후기 및 꿀팁 (feat. 제32회 시험)

 

지난 번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을 갯! 하고나서

바로 준비를 시작한 것이 ADsP, 즉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이었습니다.

한 달 가량의 준비 끝에 오늘 비로소 시험을 치르고 온

따끈따끈한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1. 시험장소

 

저는 대전에 있는 충남여중에서 시험을 치르고 왔는데요

모든 고사장은 원칙적으로 수험생 차량 주차가 불가능하다고 하여(뿌엥)

인터넷 서핑을 통해 충남여중 바로 옆에 있는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주차장

무료로(그래 너로 정했다)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https://place.map.kakao.com/7831199

 

대전학생교육문화원

대전 중구 동서대로 1360 (목동 126)

place.map.kakao.com

 

 

요로코롬 생겼습니다.

생각보다 넓고 대략 50대 정도는 주차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시험 장소에서는 보통 데이터분석 전문가 시험도 치러지기 때문에

수험생이 많으면 주차 자리가 모자랄 수도 있으니

​시험 시간보다 일찍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10시 시험인데 9시에 갔더니 위의 사진정도로 자리가 남아 있었어요.

주차장소에서 시험장까지는 300미터 정도로 걸어서 부담없이 갈 수 있는 거리에요.

근데 막상 걸어서 학교에 도착하니 학교 안으로 들어오는 차들도 많던데 이건 뭐지 싶었어요

(긁적긁적 나만 호...)

일단 안내 문자에는 학교 내에 주차할 수 없다고 되어 있으니

저처럼 확실한 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학교 주위에 주차하시고

모험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 번 도전??

 


 

2. 시험 문제

 

시험 문제는 아시다시피

데이터 이해, 데이터분석 기획, 데이터분석의 3분야로 나뉘는데

각 분야에서 최소 40% 이상 맞아야 하고

모든 분야의 점수를 합친 총점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시험 문제는 절반 이상이 기출이었어요.

'아니? 이건 보기의 토씨 하나까지 똑같네?' 라는 생각이 드는 문제들도 많았어요.

 

최근 5~6회 기출 문제를 보고 시험을 치렀음에도 눈에 익은 문제들이 많았던 것을 보면 

아마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를 하는 것 같고 문제은행의 풀도 그렇게 넓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여러분도 최근 기출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고 가신다면

총점 60점을 넘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참고로 저는 DATA DU에서 나온 아래 책만으로 공부를 했는데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6353866

 

2022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 YES24

본 도서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자격증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도서이다. 2014년 4월 이후 시행

www.yes24.com

 

 

기출 문제만 수록되어 있다면 꼭 이 책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관계자분들 죄송)

그리고 혹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신 분은 기출만이라도 눈에 익을 정도로 보고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시험 결과 (2022-03-26에 발표)

 

2022년 3월 25일 드디어 시험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결과는 다행히도 합격입니다. ㅠㅜ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도 합격하시길 기원드리면서

저는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